현대모비스 사업 분할로 인해
자회사가 신설되면서 개편될 예정이다.
모비스의 부품과 모듈 부문 합계 매출은 지난해 33조2382억원으로 전체의 79.7%를 차지했다. 그러나 수익성은 매우 낮았다. 작년 1551억원의 영업이익으로 영업이익률이 0.47%에 그쳤다. 낮은 수익성 때문에 두 부문은 현재도 외주화를 통한 위탁생산을 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존속법인 모비스에는 ‘캐시카우’인 AS 부문과 R&D·투자 기능, 반도체 등 전장 부문이 남는다. 영업이익률이 20%에 달하는 AS 부문과 투자가 필요한 전장·R&D 부문을 존속법인에 남겨 시너지를 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생산 부문을 자회사로 두면서 사업 구조의 효율화와 수익성 향상을 추진하고, 투자가 많이 필요한 전장 사업은 그대로 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로 인해 지배구조 개편에 대한 시나리오나 추측들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기업의 주가변동이 있을 수 있다.
현재 순항중인 현대차, 기아 등의 주가를 봤을 때 코스피와 함께 상승을 이끌어 낼 지에 대해서 계속지켜봐야할 듯하다.
나스닥의 4주 연속 상승으로 인해
국내주식 또한 핫해진 상황에서
이번에야말로 주식이 회복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기대감이 생겼다.
https://www.newsque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9626
이로인해 미국 내에서도 의견은 팽팽하다.
"P모건의 낙관론 v 골드만 삭스의 비관론
그러나 골드만삭스의 세실리아 마리오티(Cecilia Mariotti) 전략가는 1일 노트에서 “시장이 연준의 매파적 정책 기조에 내기를 걸고 경기후퇴의 위험을 무시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밝혔다.
골드만에 따르면 올해 대량 주식 매각 이후에도 좀처럼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미국 증시는 최근 한 달 새 큰 폭으로 반등해 연준이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출 것이라는 베팅이 제기되는 등 2분기 실적시즌이 우려보다 나아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긍정적인 의견도 있지만 여전히 부정적인 의견은 강하며
상당수 또한 부정에 가깝다.
역시나 정답은 없다.
나스닥 주가는 단기간 빠른 속도로 올랐으나
여전히 경기가 좋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과열되었다고 판단할 수 밖에 없는 분위기라면 다시 주가는 빠질 수 밖에 없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복권되어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반도체 업황 둔화 우려, 칩4를 둘러싼 미중 갈등, TSMC와의 파운드리 전쟁, 중국 메모리반도체 추격 등 이 부회장 앞에 놓인 과제가 만만찮다"며 "내부적으로는 '승진' 이슈가 돌고 있기 때문에 집안 단속과 인사 정리에 대한 이 부회장의 고민이 만만찮을 것"이라고 봤다.
복수의 재계 관계자는 "한국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악조건이 아이러니하게도 이 부회장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켰다"며 "사실상 경제위기가 이 부회장의 사면길을 열어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평했다.
이로 인해 삼성전자 내부적으론 인사문제,
외부적으론 국제적인 반도체 경쟁, 국내 M&A 이슈등 해결할 과제들이 많아진 삼성전자의 행보를 지켜봐야 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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